돌봄사업

돌봄기금

조합원의 “천원기금”으로 생협의 “돌봄사업”을 만들어 갑니다.

우리는 일상에서 혼자만의 힘으로, 가족만의 힘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순간을 만나게 됩니다.
이웃의 관심과 도움이, 지역사회의 다양한 서비스와 지원이 개인과 가족을 세심하게 배려하고 보살필 때 생활은 행복해집니다.
울림두레생협은 산모돌봄, 영유아돌봄, 방과후돌봄, 어르신돌봄, 생활응원 등 생활에서 돌봄이 절실히 필요할 때마다 서로 돕고 보살피는 돌봄 시스템을 ‘조합원의 힘으로’ 지역에서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돌봄기금은 “돌봄의 어려움”을 만난 조합원과 이웃에게 안심할 수 있는 돌봄서비스와 따뜻한 관계망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돌봄기금은 조합원의 염원인 돌봄과 나눔이 있는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어가는 씨앗이 됩니다.
돌봄을 필요로 하는 이웃에게 따뜻한 보살핌으로 후원하는 선물이 됩니다.

돌봄기금은 이렇게 사용됩니다.

1. 울림두레돌봄사회적협동조합 운영 지원

돌봄 서비스의 ‘질’은 돌봄을 제공하는 사람의 역량이 얼마나 풍부한지, 돌봄을 받는 사람과 어떠한 관계를 형성하는지에 좌우됩니다.
아이를 키우느라 잠시 묵혀두었던 자격증을 다시 꺼내든 분, 늦은 나이에 누군가에게 보탬이 되고자 공부도 하시고 기꺼이 품과 시간을 내주신 분들, 생협이라면 보람을 느낄 수 있겠다며 함께 해주신 분들.
이분들이 자기 일에 자부심을 갖고 생협 안에서 더 한층 성장하실 수 있도록 잘 뒷받침한다면 조합원의 눈높이에 맞춘 가족 같은 돌봄으로 되돌아올 것입니다.

⑴ 울림두레돌봄사회적협동조합의 건전한 기관 운영을 위한 지원.
⑵ 안전 안심의 돌봄을 제공할 수 있도록 두레원의 역량 강화.
⑶ 돌봄 사업의 재정 자립을 위한 운영지원.

2.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지원

고령자 수발에는 시간, 돈, 수고, 따듯한 관심과 배려 등 많은 지원이 필요합니다.
가족의 부양능력이 약화되고 이웃의 지원이 점점 희박해지고 있는 오늘날, 어르신 돌봄은 결코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다행히도 2008년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시작되었지만, 돌봄이 필요한 많은 어르신들이 여전히 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활에 필요한 많은 것들이 서비스 영역에서 빠져있습니다.
그런 ‘빈 틈’을 찾아서 하나하나 메워가는 작업은 ‘생협’이기에 가능한 일이지 않을까요?

⑴ 돌봄이 필요한데도 노인장기요양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어르신 지원
⑵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음에도 생활이 어려워져 돌봄 서비스신청을 못하는 어르신

3. 돌봄 문화 확산

누구나 살아가면서 ‘돌봄’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돌봄을 특정한 사람의 일로 여기는 것도 사실입니다.
돌봄을 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 돌봄을 잘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돌봄은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일입니다. 관계는 시간을 들이는 일이고 눈을 맞추며 마음을 나누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멀리 가려면 함께 가야 하는 법! 함께 가기 위해서는 과연 우리에게 무엇이 필요할까요?

⑴ 돌봄 문화 확산을 위한 조합원 교육 및 활동
⑵ 생협 자체 양성과정을 통한 돌봄 주체 양성과 조합원의 참여를 확대
⑶ 조합원 공모사업을 통한 돌봄 사례를 발굴 및 지원과 영역확대

4. 울림두레 돌봄센터 설립

활동이 풍성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거점’이 필요합니다.
같은 고민을 가진 사람들이 편안하게 모일 수 있고, 다양한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필요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와 자원을 모을 수 있는 공간.
우리에게 적합한 돌봄의 모델을 실험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활동을 가시화함으로써 우리의 생각과 염원을 지역사회에 ‘실증’해내고 확산하기 위한 공간!

⑴ 건강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다기능 돌봄 터전을 운영.
⑵ 어르신 주간(야간) 보호 사업, 어르신 단기 보호 사업 등.
⑶ 조합원 육아사랑방 사업 / 시간제 보육 사업
⑷ 지구별 돌봄센터 설립.

돌봄기금의 조합원 참여방법

1. 천원기금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 사람의 한 걸음이 소중합니다.
조합원의 천원기금으로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어갑니다.
– 한 구좌는 월 1,000원이며 여러 구좌를 후원할 수 있고, 본인의 의사에 따라 후원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생활재기금

조합원의 생활에 필요한 돌봄 생활재, 일반기획 생활재를 개발하고 기금 생활재로 지정하여,
구매금액의 5%를 기금으로 적립합니다.

3. 두레포인트기금

생활재대금을 CMS자동이체로 결제하시는 조합원께 결제금액의 1%가 포인트로 적립됩니다.
적립된 두레포인트를 돌봄기금으로 전환하여 돌봄기금에 참여합니다. (1,000포인트 이상 시 사용 가능)
두레포인트의 돌봄기금 전환은 아래의 2가지 방법 중 편한 방법으로 전환하셔요.
첫째, 인터넷쇼핑몰에 로그인하여 직접 전환 (포인트 사용 메뉴 클릭->포인트 적립액 확인 후 돌봄기금으로 전환)
둘째, 전화신청 (02-3141-0505)

4. 특별기금

돌봄기금 조성에 특별히 기여하고자 하는 조합원, 생협운동 관계자, 지역주민들은 특별기금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돌봄기금 관리

조합원 대표, 전문가 등으로 기금위원회를 구성하여 기금을 관리합니다.
기금위원회는 기금의 조성 및 운용 계획을 수립하고, 연간 기금사업 보고서 발행과 총회 보고 등을 통해 조합원이 소중하게 모아주신 기금을 투명하게 관리합니다.